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키비가 건네는 힙합 세계로의 통행권, <The Passage>

Posted By WMINO

키비. 그가 누구인지 먼저 알아야 그의 앨범을 듣는 것이 좀 더 편안해지겠죠? 간단하게 Kebee의 소개를 하자면.... 일단 힙합 레이블인 소울컴퍼니의 사장입니다. 그리고 나이를 점점 먹어가지만 옷차림이나 데뷔 시점등을 보면 소년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일단 키비라고 하면 대한민국 힙합씬에서도 상당히 서정적이고 감성적인 가사들을 써내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소년의 이미지라는 것과도 결부돼 그에 대해 동화적인 느낌을 갖게 하기도 하지요.


아티스트에 대한 것은 이정도로 하고 이제 3집 앨범 <The Passage>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요. Passage. 음악에서 얘기할 땐 한 구절을 얘기하는 것인데 이 앨범 타이틀로 내건 Passage는 그런 뜻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1번 트랙에서부터 알 수가 있습니다. 1번 트랙 Soulport. 이 곡을 듣고 있자면 내가 지금 어디론가 가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예를 들면.... 순간 이동을 시켜주는 기계 안에 들어가 목적지를 누르고 그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들려오는 멜로디랄까요? 그런 면에서 이번 앨범의 타이틀 Passage는 통행, 여행, 아무튼 어떤 이동을 포함하는 의미가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저는 통행권 정도로 해석하고 싶습니다. 이 앨범은 리스너들 모두를 키비의 환상적인 힙합 세계로 들어가게 만드는 통행권이 될 것 같거든요.^^


앨범 전체적으로 프로듀싱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 예로 그동안 키비에게서 발견하지 못 했던 것들을 발견할 수 있었지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그간 키비는 상당히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가사와 멜로디들을 보였던 것에 반해 이번 앨범에선 한층 무거워진 가사와 멜로디를 선보입니다. 사회의 부조리를 비판하는가 하면 과격해진 멜로디로 자신의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지요. 예전 앨범에선 소년같은 모습이 지배적이었다면 이젠 어른이 된 것 같습니다.


이는 9번 트랙인 Goodbye Boy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을 스스로 Boy라 칭하며 '소년이여, 잘 가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이번 앨범을 통해 키비는 훨씬 더 나은 아티스트로서 한꺼풀 허물을 벗었다고 얘기할 수 있는 것이지요. 2번 트랙과 3번 트랙, 'Diving'과 'Wake Up'에서 보여주는 강렬한 비트들은 이를 확연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그와 함께 프로듀싱을 한 Loptimist의 가세 또한 이번 앨범의 완성도를 한층 높여주고 있습니다. 전에 써니님이 음악페이퍼로 포스팅한 적이 있는 곡인 '잃어버린 아이들의 숲'에서 키비에게 환상적인 멜로디를 선사했던 그는 이번 앨범에서도 한층 발전된 모습으로 키비를 돕고 있습니다. 그의 편곡으로 인해 키비의 랩 스킬이 한층 더 빛날 수 있었습니다.


이 점이 바로 이번 앨범에서 제가 주목하고 있던 점이었습니다. 키비의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그의 스토리 텔링 능력입니다. 이 스토리 텔링에 비하면 그는 플로우나 라임에서 조금 떨어지는 면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앨범 그가 다릅니다. 괄목할만한 랩 스킬에 발전이 있었습니다. 특히나 플로우 면에서 말이죠. Loptimist의 편곡이 쓸데없는 사운드를 최소화함으로써 키비의 보이스를 한층 더 잘 살려준 것 같습니다. 참 쿵짝이 잘 맞는 팀이죠.



Kebee - <Wake Up>


우리의 영혼을 저 멀리 아득한 곳으로 떠나보내고 강렬한 비트를 들려준 키비는 다시 본래의 감성키비로 돌아옵니다. 4, 5번 트랙인 '사진기'와 '불면제'에서 그 특유의 문학(?)적인 가사를 쓰기 시작합니다. 특히나 5번 트랙은 제가 이 앨범에서 가장 좋아하는 곡으로 키비의 속사포 랩과 플로우가 단연 돋보입니다. 힙합 아티스트들 사이에서 많은 피쳐링으로 이름을 알린 샛별의 후렴구 부분도 중독성 있구요.


6번 트랙, '화가, 나'에선 절친 넋업샨과 Loptimist가 직접 랩을 함께 했습니다. '나는 화가'라는 뜻과 '나는 화가 난다'라는 이중적인 뜻을 내포하고 있는 이번 트랙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아쉬워하고 있는 트랙입니다. 먼저 키비의 보이스와는 잘 어울리는 곡 전체적인 분위기가 넋업샨의 목소리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거든요. 넋업샨 특유의 발랄함이 좀 묻힌 감이 있습니다.


이번 앨범의 타이틀 곡은 'Go Space'입니다. 상당히 가벼운 느낌의 곡이예요. 가볍다기보단 뭔가.... Funky한 느낌의 곡이지요. 키비의 목소리와도 단연 잘 어울리고 Featuring을 맡은 Soulman도 곡을 상당히 잘 소화해내고 있습니다. 이 곡을 듣고 있자면 저 우주로 통통 튀어나가야 될 것 같아요. 몸을 가만히 있을 수가 없지요.^^


지구가 네모나다 모두 믿었을 때
아니란 걸 증명하겠다고
일어선 게 오직 콜롬버스
진짜 네모나면 어쩔까
걱정으로 속이 다 울렁거렸어
꿀꺽 침을 삼키고
파도가 올까 주변을 살피고
바다를 타고 새 땅을 밟고
이번엔 우리가 우주로 떠나자고


상당히 재미있는 가사 내용도 이 곡을 듣는 재미를 한층 더해주고 있습니다. 콜롬버스가 '아니오! 지구는 네모나지않소!'라고 얘기해놓고 '진짜 네모나면 어쩌지'라며 입술에 침이 바짝바짝 말랐을거라 생각하니 빙긋 웃게되는데요? 키비는 스스로를 콜롬버스에 빗대면 이젠 자기가 우주로 떠날 차례라고 얘기하고 있네요.


이 외에도 타블로와 함께한 '이상한 나라의 엘리트', 훌륭한 발라드 곡이라 해도 믿을만큼 감성 풍부한 멜로디와 가사를 가진 '인사'까지.... 우리의 영혼을 한바탕 아늑하게 해둔 키비는 다시 '이 별에서 이별까지'라는 곡으로 우리를 원 위치에 돌려놓습니다. 앨범의 시작 트랙만큼이나 완벽한 마지막 트랙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키비의 이번 앨범은 그의 성장을 확실히 보여주는 앨범인 동시에 정말 말 그대로 목마른 힙합씬의 단비같이 내려준 앨범입니다. 그간 들을만한 힙합 앨범의 등장이 없었던 터라 실력있는 아티스트의 읊조림이 듣고 싶었던 리스너들에겐 정말 반가운 앨범이구요.


소울컴퍼니의 소년 사장, 키비! 그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고 싶다면 이 앨범은 필수입니다!


wmino의 추천 트랙


- 5번 트랙 '불면제', - 7번 트랙 'Go Space', - 10번 트랙 '인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블코추천버튼 블로그뉴스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그 외 구독 옵션

Comment List

  1. BlogIcon 하늘다래


    볼륨을 크게 해두는 편이라..
    노래 들으려고 눈 감고 집중 하다가...
    완전 깜놀;;;
    하핫;;

    그나저나 마지막에 멜론 배너가 없었던 것 같은데 생겼네요? ^^

    갑자기 든 생각인데..
    저작권에서 벗어나서 공개된 음악으로 포스팅 해주시는건 어떨까요? ㅎㅎ
    저작권 벗어난 음악들 올라오는 사이트가 있는데..
    좋은 음악이 있다면 그곳에서 음원 구하셔서 공유 하셔도 좋을듯.
    좋은 글과 함께요^^

  2. BlogIcon WMINO


    ^^
    깜짝 놀라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하늘다래님.


    멜론 홈페이지에 멜론 인터페이스 게시판에 저희 필진들이 쓰는 글이 올라가고 있어요.
    덕분에 멜론 배너도 설치됐습니다.


    마지막에 말씀해주신 부분은 예전에 써니님과 얘기해본 적이 있는데....
    저희가 글쓰고 싶은 음원과 공개된 음원이라는 것이....
    항상 일치하는 것이 아니어서요....^^
    그래서 지금의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좋은 글은 계속될겁니다.
    항상 지속적인 관심 항상 감사합니다.

  3. BlogIcon MTM


    힙합 세계로의 통행권.. 제목이 멋집니다. 제 블로그도 한번 들러 주세요.

  4. BlogIcon WMINO


    오직 키비만이 건넬 수 있는 통행권이라면....
    너무 후한 평일까요.^^


    MTM님께서도 음악에 관해 글을 쓰시는군요.
    종종 가겠습니다.^^

  5. 놀부흉내


    ㅎㅎㅎ .... 진짜 이 곡, 박력있고 세찬 모습인듯 들리지만, 실제로는 너무 예민할 만큼 섬세히 만들었네.

    턴테이블 스크랏치 솜씨가 참 좋은데, 이건 쌤플링하다가 속도조절했을까?
    랩스킬도 라이밍레벨의 매칭, 가사내용도 좋고, 보컬이외 유일한 아나로그 악기인 기타솔로도 글루비∼.
    하지만, 시끄로울뿐만이 아니라, 곡의 여기저기에서 날카로움을 느끼는 게 멋있어요.

    아울러 'Go Space' 도 들어봤는데, 머리속에서 섞어서 혼잡중.
    'Wake up!', 'Let's go space!', 'Wake up!', 'Let's go space!' .......... 머야∼∼∼

    아니, 근데 왜 내가 이렇게 힙합이나 랩에 관해서 말하게 되였지?
    신기하네∼∼∼ (n_n 6)

    미노님, 제발 내 주머니속에 함부로 통행권 집어넣지 마세요. ㅋㅋㅋㅋㅋ

  6. BlogIcon WMINO


    놀부흉내님 음악 세계로 모시는 써니의 음악 공간 역에 역무원으로 종사하는 wmino입니다.-_-v


    그나저나 놀부흉내님의 얘길들으며 배운게 훨씬 많다구요, 전!!
    저희 필진보다 많이 아시면 어째요, 놀부흉내님.ㅠㅠㅠ

  7. BlogIcon DevSketch


    제가 가장 좋아하는 레이블이 소울컴퍼니인데, 키비도 좋아합니다. :)
    익숙한 이름이 나와서 더욱 좋네요. 요즘 소울컴퍼니 신곡을 안들어봤는데
    앨범 구매해봐야겠습니다.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

  8. BlogIcon WMINO


    읽어주셔서 더 감사합니다.^^
    소울컴퍼니 사장이 이렇게 분발하니....
    소속사 뮤지션들은 더 분발해야되고....
    그럼 좋은 음악들이 마구마구 나올 것 같아요.^^

  9. BlogIcon 데보라


    키비의 음악을 몰랐던 한 사람으로서 들어 보니 대충 어떤 음악인지 알겠네요.

  10. BlogIcon WMINO


    그의 음악을 알게 됐다면.
    이제 슬슬 빠지실 때가....^^

Leave a Repl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