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새벽에 불 꺼놓고 듣는 발라드 Part. 2

Posted By Sunnу

2008년 5월 12일 써니의 음악공간♪

'78번째 공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벽에 듣기 좋은 발라드를 잘 골라내기 위해서는 먼저 상상을 해야 합니다. 지금 시간이 아침이건 낮이건 저녁이건 간에 당장 지금은 모두가 잠든, 주변이 깜깜한 새벽이라고 생각하고 노래를 들어봐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잔잔하고, 깊이 있는... 무언가 아려오는 멜로디가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음악적 지식으로 장조와 단조가 가지고 있는 느낌의 차이를 알고 있다면 제가 말하는 멜로디를 훨씬 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단조와 반음이 가지고 있는, 슬프고 서정적인 멜로디가 주는 분위기는 딱 늦은 밤의 그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박효신 - 그 흔한 남자여서'



이런 느낌을 잘 살린 곡으로는 박효신의 '그 흔한 남자여서'라는 곡이 있습니다. 늦은 시간 혼자 바에 앉아서 술 한 잔을 기울이는 남자, 머리 속을 스쳐 지나가는 아픈 기억들, 그리고 뺨을 타고 흘러 내리는 눈물... 거의 완벽하다고 할 정도로 상황 묘사와 분위기가 좋고 거기에 박효신의 호소하는 듯한 보이스가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이 곡처럼 단조와 함께 반음이 많이 사용된 곡들은 기본적으로 가진 느낌이 있기에 새벽에 조용히 듣기에는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장조가 사용된 발라드 곡들은 상대적으로 맑은 느낌을 주는데, 이런 곡들을 오히려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단조가 많이 사용된 곡은 마이너 발라드라고 하고 장조가 사용된 곡은 메이저 발라드라고 부르는데, 마음에 드는 곡을 잘 골라내서 '나만의 마이너 발라드 모음' 같은 식으로 잘 정리해서 분위기 잡고 감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계속해서 Part. 3에서 뵙겠습니다...



※ 과도한 새벽의 발라드 감상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원은 게시일을 기준으로 약 1주일간 제공되며 1주일 후에는 삭제됩니다.

블코추천버튼 블로그뉴스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그 외 구독 옵션

Comment List

  1. BlogIcon 에코


    오~ 이노래 좋아해요~!ㅋ

    그런데 효신이 얼굴이 너무 얄쌍해 진듯 ㅋㅋ

  2. BlogIcon Sunnу


    성형을 했으니까요.. ㅎ

  3. BlogIcon 리처드파커


    써니님 저기.. 델리스파이스의 회상은 어떤가요?
    첫부분이랑 나중 부분이 분위기가 바뀌길래 그냥 막연하게
    단조에서 장조로 바뀌는 거겠지..라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김창완씨의 원래 회상을 들어보면 또 완전 슬픈 분위기만 계속되거든요.

    아.. 그런걸 떠나서 델리의 회상은 새벽에 듣기엔 좀 소란스러운 분위기일까요 ^^;;

  4. BlogIcon Sunnу


    좋은 곡이죠.. 느낌도 매우 좋구요 ^^
    근데 지금 포스팅 시리즈에서는 '발라드'를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좀 안맞는 것 같네요 :D

  5. BlogIcon ludensk


    요새 계속 발라드가 땡겨서 발라드만 듣고있다는ㅎ

    OLIVIA-Alone in our castle 링크를 해드리죠
    http://kr.youtube.com/watch?v=dqI405YKTrA

  6. BlogIcon Sunnу


    음.. 노래가 좋네요 :D

  7. BlogIcon 영경


    써니님 지금 들으니 졸음이 온다는...ㅎㅎ
    박효신 목소리는 참 기름지죠. -_-

  8. BlogIcon Sunnу


    그래도 요즘에는 많이 담백해졌죠 :D

  9. BlogIcon 권대리


    아끼는 동생녀석이 이노래를 아주 기막히게 잘부르더군요~
    남자가 들어도 반했다는 전설이..ㅋㅋ

    황금연휴의 마지막을 좋은 음악과 함께 마무리 할수 있다는게
    좋은데요? ^^

  10. BlogIcon Sunnу


    그렇담 권대리님도 한 번 불러주세요~ ㅎㅎ

  11. BlogIcon 주황색밥솥


    요즘엔 활동 뜸하신 박효신님이 많이많이 그리워지네요~~
    우연히 '바보'이란 노래를 처음 듣고 주르륵. 눈물을 흘렸던 기억이 납니다...
    정말이지 호소력 짙은 목소리란 이런거다!!하고 보여주시는듯~ㅎㅎ
    아~~ 노래듣고있으니 왠지 센치해지는듯해요~ㅎㅎㅎㅎ 잘 들었습니다 ^0^

  12. BlogIcon Sunnу


    이 노래는 많은 남자들을 울렸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D

  13. BlogIcon rudo


    어머, 그흔한 남자여서 아니에요?ㅠㅠ?
    어머어머, 너무 좋은노래..ㅠㅠ
    그러나 노래방에서 한번 부르려 시도했다가 무참히 취소되어버린 노래..ㅠㅠ
    역시 듣는것만 해야되는구나.. 했던 노래..^^;;

    너무 좋네요. 지금 이시간에 이 노래는.ㅋ

  14. BlogIcon Sunnу


    남자들도 이 노래 엄청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15. BlogIcon 베쯔니


    오랫만에보는 박효신이네요

  16. BlogIcon Sunnу


    ^^ 그렇죠?

  17. BlogIcon Fallen Angel


    아 박효신 눈의꽃 리메이크했을때까진 좋아했었는데...
    헌데 저 플레이어는 소리 어떻게 줄이죠 ㅡ0ㅡ;;;;;

  18. BlogIcon Sunnу


    원래 음악은 크게 들으셔야 제 맛이랍니다...- _-

    굳이 소리를 줄이시려면 컴터 자체의 소리를 줄이시는
    방법 밖에는... ㅠㅠ 크흑..

  19. BlogIcon 콜드레인


    박효신... '추억을 사랑을 닮아'때 머리 기르고 안경끼고 나왔을때 '누구지?' 했습니다 ㅋ
    요즘은 뭐하시는지 모르겠네요.

    p.s) 써니님, Recent Post가 클릭이 안되네요. 스킨 만드실때 원래 이렇게 만드신건가요? 아니면 원래는 되어야 하는건가요 ^^;

  20. BlogIcon Sunnу


    인터넷 익스플로러6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ㅠㅠ 흑..

  21. BlogIcon 콜드레인


    으음... 조금 이상한게, 맨 밑에 있는 글은 클릭이 됩니다. 하지만 위의 글들은 클릭이 되질 않네요. 이것도 역시 익스플로러 버전 때문일려나요... 흠...

  22. BlogIcon 장대비


    아.. 제가 한 때 참 많이 좋아했던 박효신이군요^^
    저도 저만의 마이너 발라드 리스트를 만들어 놓고우울할 때 불난데 기름붓는 격으로 들어주곤 합니다 ㅠ_ㅠ

    아, 저는 Recent Post가 클릭이 되네요;;

  23. BlogIcon Sunnу


    우울할 때는 우울한 노래를 들어야 적격이죠..
    괜히 기분 푼다고 신나는 노래를 들으면 당장은 효과가 있겠지만 몇일 뒤에는 더 우울해지는 수가 있으니까요..
    우울할 때 실컷 우울함을 즐겨야죠...;;

  24. BlogIcon MAMACHARI


    지금 시간은 자정넘어 새벽으로 슬슬 가는 중인데요 ㅎ
    잔잔한 피아노반주에 박효신님의 살짝 긁히는(?) 목소리가
    잘 어우러져서 좋네요^-^
    역시 새벽즈음에 들어서 더 좋은듯 해요ㅋ
    '새벽'시리즈 좋아요!

  25. BlogIcon Sunnу


    좋게 말씀해주시니 감사드려요 ^^

  26. BlogIcon 나나


    흐미; 박효신♥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