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래를 잘 하기 위해 가져야 할 몸가짐

레슨 & 팁♪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3. 3. 09:00

본문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노래를 잘 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 되었다면 그에 따르는 몸가짐도 당연히 있어야 합니다. 노래를 부르는 데 무슨 몸가짐이 필요하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노래라는 것은 당연히 우리의 몸을 사용해서 부르는 것입니다. 노래를 잘 하기 위한 몸가짐이 되어 있지 않으면 노래를 부르기 전에 아무리 마음을 굳게 먹고, 자신감을 가져 보려고 해도 우리의 몸은 긴장하고 조화롭게 움직이지 못할 것입니다.


노래를 잘 하기 위한 자세와 이미지 트레이닝, 긴장을 완화하는 방법 등을 미리 익혀 둔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훨씬 노래를 수월하고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과정들이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것 만은 아니니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하나씩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항상 좋은 목소리가 나오기 쉬운 상태를 유지하자.


좋은 목소리란 무엇일까요? 좋은 목소리란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하면서 가장 자연스럽고 편하게 나오는 목소리를 말하는 것입니다. 주로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나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은 그 날 그 날의 목소리 컨디션을 잘 알고 이 좋은 목소리에 대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좋은 목소리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몸과 마음이 가장 편안한 상태일 때 좋은 목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날씨가 따뜻하고 왠지 기분이 좋은 날에 노래를 흥얼거리면 자연스럽고 좋은 목소리가 나올 것입니다. 혹시 이와 같은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간단한 체조를 하거나 몸을 움직여 보세요. 한결 개운함을 느끼신다면 몸도 유연해져서 깊은 호흡이 가능하고 목소리를 내는 데 있어 가장 좋은 상태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말을 하려고 할 때, 완전히 잠에서 깬 상태가 아니면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노래를 부르는 것도 마찬가지로 몸이 풀려있지 않거나 긴장을 하고 있으면 제대로 부르기가 어려워 집니다. 이럴 때에는 가벼운 체조를 해서 좋은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도 가볍게 걷거나, 목과 어깨 위주로 몸을 풀어주는 습관을 들여서 좋은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 상태를 항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항상 바른 자세로 노래하자


서양인들을 보면 특별히 목소리를 사용하는 직업이 아닌데도 목소리가 울림이 좋고 시원시원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동양인들은 목소리가 목에서 울리고 목에 힘이 들어가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것은 의자가 아닌 바닥에 책상다리를 하고 생활하는 동양과 서양 간 주거 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것인데 먼저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소리란 익숙해지면 누워 있든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든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만 익숙해지기까지는 되도록 좋은 소리를 내기 쉬운 자세가 좋습니다. 간단히 가슴의 자세를 알아 보겠습니다. 서서 하는 것이 오히려 어렵기 때문에 앉아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중심을 자신의 허리나 혹은 의자에 느끼면서 그대로 등줄기를 똑바로 펴서 가슴을 가벼운 마음으로 들어올립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대부분 턱과 머리가 앞으로 나오는데, 그런 상태에서 턱을 내리면 2중턱이 되어 목을 압박하게 됩니다. 이번엔 똑바로 서서 가슴을 들어올려 목을 똑바로 하면 자연스럽게 턱과 어깨를 끌어올릴 수가 있습니다. 이 자세를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는 중요한 것이랍니다~'




3. 몸의 긴장을 완화하는 요령


마음은 그렇지 않아도 막상 노래 부를 때가 되면 몸이 긴장되고 위축이 되는 것은 무대체질을 가지고 있는 극소수(?)의 사람이 아니라면 당연한 것입니다. 이 때 몸의 긴장을 완화하는 요령이 있다면 한결 수월하게 노래를 할 수 있을 텐데... 그렇다면 과연 그 요령은 어떤 것일까요?


릴랙스의 요령은 그냥 어딘가 한 곳으로 집중하는 것입니다. 우선 자신의 시선을 일직선보다 조금 위쪽으로 집중해 보세요. 턱이 올라가지 않도록 가슴의 위치를 올려 턱을 뺍니다. 어깨가 앞으로 나오지 않도록 하고 편한 마음으로 어깨를 떨어뜨리고 어깨의 위치를 조금 뒤로 빼는 것만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고급 레스토랑에서 바른 자세로 앉아 식사하는 모습을 떠올려 보세요. 이런 이상적인 자세를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은 한국사람에게 있어서 꽤나 힘든 일입니다. 처음에는 5분 정도 유지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조금씩 시간을 늘려 가야 합니다.


겨드랑이나 목과 어깨 사이를 강하게 눌렀을 때 통증을 느끼지 않나요? 그 주위를 눌러 아프다면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요즘 한국 사람들은 열에 여덟 아홉은 아픔을 느낍니다.) 목이 쉬지 않기 위해서는 언제나 유연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중요합니다.



4. 노래를 잘 부르기 위한 자세를 만드는 법


아래의 방법은 99%의(아마도) 보컬 트레이너들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노래를 부르기에 가장 좋은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복잡하긴 하지만 천천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우선 상체를 앞으로 축 쓰러뜨려 힘을 빼고 머리와 손을 떨군다
2. 허리를 중심으로 등을 마루와 평행이 되도록 일으킨다
3. 그대로 목줄기를 똑바로 펴고 등과 일직선으로 한다 (등을 둥글게 굽히지 않도록)
4. 턱을 뺀다
5. 허리 주위를 의식한다 (그 곳에 공기를 넣는 이미지)

다음은 일어나서 하는 동작입니다.

1. 그대로 상체를 일으킨다
2. 가슴을 올린다 (약간 새가슴으로)
3. 후두부를 조금 뒤로 빼고 목을 똑바로 하여 턱을 뺀다. 목을 턱으로 압박하지
   않도록 한다. (머리 끝에서 신체 중심으로 꼬챙이가 하나 통하는 느낌으로)
4. 발은 약간 벌리면 좋다
5. 어깨가 내려오고 허리 양 옆구리에서 뒤편으로 약간 긴장을 느끼도록 한다
     (어깨가 내려오지 않을 때는 허리 뒤로 손을 한 번 돌린다)
6. 허리 중심이 앞으로 약간 튀어나온 것을 확인한다
7. 호흡을 내쉬어도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한다.


릴랙스된 상태로 있어야 하며 신체 어디에도 힘이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좌우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척추는 허리, 등의 중심부, 목 등의 3군데가 구부러집니다. 이것을 쭉 펴고 뽐내는 듯한 자세를 취합시다. 패션 모델의 자세 걷는 방법도 참고가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좋은 소리의 이해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연습해 보세요~ :D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