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별과 가위는 서로 닮았다

음악 페이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1. 11. 15:20

본문

반응형

2008년 1월 11일 써니의 음악공간♪

'스물두 번째 공간'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랑을 하고 자신의 짝을 찾아 나섭니다. 서로 마음이 통해서 연인 사이로 발전해 좋은 나날들을 보내다가도 여러가지의 문제나 차이가 생기게 되어 이별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이런 과정, 즉 설레이는 마음부터 시작해서 이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은 음악을 통해 표현하기 아주 좋은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가요에는 사랑이야기가 보통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물론 한국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구슬프고 슬픈 가락을 좋아하는 문화에서부터 내려온 잠재의식도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사랑 노래라고 하면 좀 더 세분화해서 여러가지 상황이 있겠죠.. 그 중에서도 특히 많이 다뤄지는 부분은 '이별'에 관한 부분인데, 가끔 이 이별을 사물이나 어떤 다른 것에 비유한 곡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 그렇다면 이별은 어떤 것들과 닮아 있을까요? 아마 여러가지와 비교해 볼 수 있겠습니다만 이별을 '가위'에 비교해 본다면 어떨까요... 종이를 오리고 머리를 자르는 가위가 아니라, 가끔 우리의 달콤한 잠을 방해하는 그 무서운 '가위'와 이별을 비교한 곡이 있습니다.


'이별과 가위는 서로 닮았다'라는 제목으로 벌써부터 뭔가가 느껴지는 이 곡은 독특하면서도 은근히 중독성이 느껴집니다. 보컬의 약간 힘 없는 듯 하면서도 직선적인 음 처리가 곡 전체에 몽롱하고 음산한 느낌을 더해주는 동시에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침대 위에서 가위에 눌려있는 상태로 말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오히려 보컬의 가창력이 아주 뛰어나지 않아서 이 곡에 잘 흡수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거기에 잔잔히 퍼지는 코러스까지 곡의 분위기를 더 강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곡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가사'입니다. 이 곡이 알아본 바로는(?) 조규찬 작사작곡이라고 하는데, 정말 구성이 뛰어난 가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사 자체에서부터 이미 분위기를 고조시키면서도 노래 속에 나오는 주인공의 상황을 '이별한 사람'이라고 생각해도 잘 맞고, '가위에 눌리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도 딱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노래를 듣게 되면 정말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가사와 멜로디, 그리고 보컬까지 잘 어우러진 완성도가 뛰어난 이 곡은 정말 의외의 가수의 앨범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곡은 한 때 인터넷 얼짱이었고 몇 년 전에 복고댄스를 유행시켰던 '배슬기'의 2집 앨범 'Flying'에 수록된 곡입니다. 정말 배슬기라니!! 처음에 곡을 들으면서 생각보다 뛰어난 감정이입과 곡 해석력에 많이 놀라기도 했는데, 배슬기 본인도 많이 노력하고 발전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이 곡에 점수를 높게 쳐주고 싶습니다. 니가 왜 점수를 줘...


여러분이 알고 있는 음산하고 몽롱한 느낌을 주는 곡은 어떤 곡이 있나요?






※음원은 게시일을 기준으로 약 1주일간 제공되며 1주일 후에는 삭제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